산업의 특징
전기/전자업종은 수 많은 부품과 기술을 집약하여 제품을 생산하는 대표적인 이산 산업(Discrete Industry)으로 제품 수명주기가 상대적으로 짧고, 생산라인 개조가 빈번 하게 발생하여 다양한 설비 데이터 수집과 데이터 기반의 품질 관리 및 프로세스 관리, 재공/재고 관리가 요구됩니다. 이러한 요구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하여 플랫폼 기반의 업종 특화 솔루션과 다양한 설비 및 Legacy와의 I/F를 통해 유기적인 생산 체제를 지원하고, 품질 정보의 실시간 공유를 통해 공정간 품질 이슈 신속 대응 및 대량의 품질 사고 방지로 제조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전력기기 선도 기업인 고객사는 15년 전 MES를 최초로 도입하여 사용하던 중 작업 생산성 향상 및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고도화된 스마트팩토리로 진화하고자 미라콤의 플랫폼 기반 Nexplant MESplus를 도입하여 MES를 고도화하는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자율 운영 생산 체계를 완성하고자 Dispatching을 활용하여 AMR 기반 제조 라인 내 반송 체계를 완성하였고, MES와 연계된 Digital Twin 시뮬레이션 환경을 구축하였습니다. 해당 공장은 세계 등대 공장에 선정되어 글로벌 제조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EMS 전문 기업인 고객사는 미라콤의 MES, MC, QMS 솔루션을 도입하여 실시간 완제품/자재/Lot의 추적성을 확보하였고, 설비 데이터 수집 및 품질 정보의 실시간 공유로 공정간 품질 이슈를 조기에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들었습니다. 미라콤은 고객사 현장의 특징과 수준을 고려하여 적합한 시스템을 설계하였고, 자재, 생산 공정, 설비 데이터 연계 체계를 구축하여 시스템 중심의 제조 현장 표준화를 실현하였습니다. 특히, 검사 기준, 검사 항목, 검사 데이터 등의 품질 관리 기능을 구현하여 높은 품질 수준을 유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광섬유 기반의 케이블과 네트워크 제품을 개발/공급하는 기술 기업인 고객사는 이전에 구축한 MES 시스템이 기술적으로 낙후되어 업무지원도가 낮고, 전사시스템과의 연계가 미흡하여 효율적인 업무 지원이 어려운 문제가 있었습니다. 데이터간의 정합성을 확보하여 업무와 시스템간 불일치를 해소하고자 MES를 구축하였고, 이를 통해 실시간 생산 데이터 기반으로 경영진의 의사결정이 가능해져 제조/품질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었습니다.
전자제품의 필수 부품 소재를 생산하고 공급하는 기업인 고객사는 해외 공장을 구축하면서 생산 부문에 대한 집중적인 관리가 요구되었습니다. 국내 사업장에 이미 구축하였던 미라콤 MES 솔루션의 기능을 선별하여 해외 공장에 추가하였고, 해외 현지 특성 및 고객사 VOC를 고려하여 추가로 필요한 기능을 적용하였습니다. 공장 라인, 사무실 등에 실시간 설비 모니터링 대시보드를 설치하였으며, ERP 연계 및 본사 MES와의 인터페이스를 통해 업무 효율을 극대화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