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의 특징
화학산업은 대표적인 프로세스 장치산업으로 공정별 장치 제어 및 운전이 매우 중요합니다. 기존 화학/소재 공장은 운전 중심의 설비 자동화 시스템이 잘 갖추어진 편이나, 생산과 관련된 자재, 품질, 설비 등 데이터는 분산되어 관리되는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최근 국내/외 화학/소재 기업들은 기존 장치 운전 중심의 관리를 넘어 생산의 모든 데이터(자재, 생산계획, 운전, 품질, 설비, 출하, 안전) 디지털화와 통합관리(Integration)를 목표로 스마트팩토리 시스템 도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디지털화된 데이터 통합을 통해 눈에 보이는 공장을 구현하여 신속하게 문제점을 파악하고, 공정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반도체 화학 소재 분야에서는 수출 규제 대응에 맞춰 MES 생산체계를 구현함으로써 빠른 국산화 전환으로 수입 대체 효과를 가져올 수 있었습니다.
세계 최고 수준의 가스, 화학 소재 기업인 고객사는 공정 투입/실적/품질 정보가 분산되어 있고, ERP 중심으로만 생산 실적을 관리하여 실시간 제조실행 관리 및 데이터 확인이 어려운 문제가 있었습니다. 미라콤 MES를 구축하여 핵심 프로세스를 표준화하였이고, 품질 데이터 자동 집계 기능을 추가하여 통합 생산관리 체계를 만들었습니다. 이를 통해 현장 관리 역량이 강화되어 현장을 단계적으로 개선하는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글로벌 PI필름 시장 선도 기업인 고객사는 기업 진단결과 MES 시스템을 신규로 구축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시스템 기반의 제조 실행으로 실적을 투명하게 집계하기 위해 소재 산업에 최적화된 스마트팩토리를 구축하였습니다. LOT 단위 원자재 관리와 설비 데이터 기반 정보 수집 자동화로 제조 정보를 가시화할 수 있었고, 이를 통해 생산 지표의 정확도가 향상되어 공정 특성에 맞는 품질관리 체계를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첨단 소재 기업인 고객사는 치열한 국내외 시장 경쟁 환경에서 하이테크소재 생산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스마트팩토리 구축을 추진하였습니다. 자재를 수기로 관리하여 휴먼 에러가 발생하고, 문서 유실이 발생하는 문제를 개선하기 위하여 현장 물동 관리와 ERP 연계를 강화하는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에 의한 운영 관리 체계를 만들어 제조 경쟁력이 극대화되고, 품질 제고로 고객 신뢰도가 높아진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기능성 화학 소재 선도 기업인 고객사는 ERP 시스템으로만 전사 데이터